킥복싱 다이어트 정말로 효과있나?

  요즘 많은분들이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복싱,킥복싱 등의 격투운동을 배웁니다. 실제로 제가 다니는 킥복싱 체육관에도 그런 목적으로 오시는 여성,남성분들이 많습니다. (체육관에 발 들이기전까지만 해도 마초남들만 우글우글 거릴줄 알았죠 -_-) 그래서 오늘은 킥복싱 다이어트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자고 합니다. 전단지 광고들을 보면 한달 8kg 감량 이런 문구가 호기심을 엄청 자극하죠?



요즘은 하도 의심많은 세상이라 곧이곧대로 믿지는 않죠. 8kg 감량은 좀 과장이고 그래도 한달 3~4kg 정도는 감량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겁니다. 왜냐하면 킥복싱 다이어트로 효과를 본 사람들이 무지 많기 때문이죠. 또한 감량했다는걸 사진으로 증명한 사람들도 있기때문에 어느정도 신뢰가 갑니다. 그러다보니 킥복싱 다이어트를 평일(월~금) 모두 참석해서 1시간씩만 한다면 자신도 금방 살이 빠져 몸짱이 되지 않을까 착각을 일으키게됩니다.




하지만 역시나 다이어트는 쉽게 될 일이 아닙니다 제가 다니는 체육관에서 다이어트하시는분들을 두 집단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 첫번째 집단은 주 5일 나오고 정규레슨 1시간 딱 운동하고 곧바로 집에 가는 사람들입니다. (식단 조절 그런거 없습니다) 두번째 집단은 주 5일 나오고 정규레슨 1시간 듣는것 + 개인 운동(30분~1시간) 하시는 분들입니다. (식단 조절 하시는 분들입니다.) 여기까지는 당연히 두번째 집단이 더 많이 감량되리라는걸 누구나 예측할 수 있습니다.



그런데 중요한것은요. 첫번째 집단은 한달이 지나고 두달이 지나든 몸무게 변화는 거의 전무합니다. 많아봤자 1~2kg입니다. 킥복싱 혹은 복싱 다이어트를 하면 자연적으로 체중 감량이 될거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, 킥복싱은 다른 운동에 비해 칼로리 소모가 높을뿐이지 칼로리에 상관없이 살이 빠지는건 아닙니다. 치킨,피자,고기 같은 고칼로리 음식을 먹는다면 킥복싱한것도 다 무용지물이죠. 반면에 두번째 집단은 식단조절도 하면서 추가적으로 운동을 해서 운동효과를 극대화합니다. 결국엔 8kg 체중감량을 달성하는것이죠. 결국 무슨 운동을 하던지간에 남들 하는만큼하면 아무 효과도 없습니다. 중요한건 남들보다 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죠. 


 참고로 저도 체육관에 다닌지 좀 됐는데 몸무게 변화는 거의 없습니다...  1~2kg밖에 감량되지 않았기 때문에 몸소 체험한걸 이렇게 알려드립니다 ㅋㅋ 물론 저는 다이어트 목적이 아니라 취미로 하는거라 좀 다르긴 하지만요. 킥복싱 다이어트에 대해 오해하시는분들이 있을거 같아 이렇게 포스팅해봤습니다.


  1. 살빼자 2014.04.19 22:28 신고

    역시나 깔짝 운동하는것만으로는 부족한가 보네요.
    운동과 식단이 병행되어야 극적인 효과가 나타나는군요.
    물론 사람마다 체질에 따라 다르겠지만요.

    • Favicon of http://actioner.tistory.com BlogIcon Actioner 2014.04.20 08:24 신고

      네 뭘하든간에 원하는걸 이룰려면 뼈를 깎는 고통이 필요하네요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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